본문 바로가기
이야기/잡담

[잡담] 컴퓨터 무한 재부팅 문제

by 용호정 2020. 8. 3.
728x90

오늘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잠시 자리를 비우고 온 사이 컴퓨터가 꺼졌습니다. 다시 부팅을 하려하니 힘없고 짧은 비프음과 함께 다시 꺼지고 저절로 켜지고를 반복했는데, 이런 경우가 처음이라면 저는 당황을 했겠지만 작년에도 이런적이 있었죠.

 

원인은 램인데, 예전에 램을 추가로 구매하고 구매한 당일 이런 증상이 있었습니다. 만약 그때 이런 증상이 없었다면 휴대폰으로 인터넷 찾아보고 난리가 났겠지만 이미 경험했었기 때문에 램을 뺐다 꽂으니 다시 잘 되네요. 램을 샀던게 작년 11월인가 샀으니 거의 9개월만에 재발했는데 원인은 램 슬롯 불량같습니다. 근데 너무 뜬금없이 재발했네요. 

 

 

 

컴퓨터 고장하니까 예전에 컴퓨터 사자마자 한 번 고장난게 생각나는데 컴퓨터 사고 프린터기 연결했다가 프린터기가 문제였는지 usb를 꽂자마자 쇼트나면서 컴퓨터 사망.

 

보드를 교체하고 파워를 교체하니 잘 돌아간다 싶었는데 갑자기 모니터가 꺼지고 본체도 잠시 후 꺼지는 증상 발생. 결국 cpu도 입고시켜보고 별짓 다 해봤는데 나아질 기미가 안보여서 업체에 본체를 보냈습니다. 그런데 업체도 너무 증상이 간헐적으로 나타나서 어떻게 해줄 수 있는 부분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었는데요.

 

그래서 다시 돌려 받은 후 증상을 보니 파워가 문제라면 본체가 먼저 나가야지 모니터가 먼저 나가는걸 보면 보드 or 그래픽 카드로 보였고, 램은 메모리 진단 테스트에서 이상이 없다고 나와서 설마 고장이 잘 안나는 그래픽 카드일까 하고 보냈는데 결국 원인은 그래픽 카드였습니다.

 

전원이 순간적으로 나가면서 보드랑 그래픽카드 둘 다 고장난것일수도 있는데 제가 왜 그래픽 카드가 원인이라고 생각을 못했냐면 그래픽 카드를 빼고 내장 그래픽을 통해서 부팅해도 증상이 같았기 때문이에요. 근데 결국 그래픽 카드가 고장이라고 해서 수리 받고 지금까지 잘 쓰고있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