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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ile/플레이 후기

[게임 후기] 엘로이: 디펜스 워 플레이 후기

by 용호정 2021.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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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사   나인탭
장르   전략
등급   전체 이용가
스토어   구글 플레이
개인 평점   3점 / 10점

 

오늘은 '엘로이: 디펜스 워'라는 게임을 플레이해봤습니다. 디펜스 게임이라고 해서 디펜스 게임을 좋아하기 때문에 상당히 기대를 많이 했는데 막상 해보니 너무 아쉽네요. 게임이 전반적으로 유닛 완성도가 낮고, 어설픈 3D 느낌을 낸 부분이 너무 옛날 게임 느낌이 나네요. 

 

 

 

초반에는 별다른 게 없습니다. 그냥 40짜리만 계속 뽑으면 이겨요. 왼쪽 아래 수정 레벨을 올려서 높은 유닛을 생산하는 것보다 그냥 쿨마다 40짜리 찍어내는 게 훨씬 더 빠릅니다.

 

 

 

게임을 조금 플레이하다 보니 뽑기를 통해 동료를 영입할 수 있는데 히어로 뽑기는 과금을 해야만 할 수 있고, 과금을 하지 않는다면 게임 내 골드로 뽑는 노말 뽑기와 다이아로 뽑는 프리미엄 뽑기만 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뽑기의 확률표입니다. 노비스는 제일 낮은 등급의 유닛인데 0.991%였고, 가장 높은 등급인 히어로 등급 유닛은 0.029%입니다. 그래도 히어로 등급이 나오기는 하네요. 보통 히어로 아래 등급인 마스터 등급만 나와도 잘 나온 거긴 한데, 등급 차이가 좀 큽니다.

 

 

 

꽤 괜찮았던 시스템은 유물 시스템이 있는데 각 스테이지별로 유물을 얻으면 유물의 등급에 따라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물은 금, 은, 동이 있으며 랜덤 획득이라는데 한 번에 금색을 얻을 수도 있고, 아무리 반복해도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후 스테이지에서도 유물을 모았는데 유물의 등급에 따라 효과가 약해집니다. 58%밖에 되지 않네요.

 

 

 

스테이지를 진행하다 보니 골드를 사용하여 베이스의 레벨 업도 가능하고, 전투에 유리하게 유닛 코스트를 낮춘다거나 쿨타임을 낮추는 강화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스테이지를 진행하면서 얻은 유닛과 뽑기로 얻은 유닛으로 전투를 하면서 보니 기본적으로 유닛들이 뭔가 여러 디자이너들이 각자 하나씩 캐릭터를 만들어와서 합친 것처럼 다 따로 노는 느낌이에요.

 

 

 

캐릭터에 스킨도 있는데 유료 재화로만 구매할 수 있으며 디자인은 딱히 끌리지 않고 스텟이 붙어있어서 있고 없고 차이가 많이 나기는 하겠네요.

 

 

 

또 이게 유닛 등급이 중요한 이유가 우선 제가 얻은 캐릭터 중 가장 좋은 녀석을 도감에서 보니 풀강 기준 최대 체력 4.2만에 공격력 4,800 정도 됩니다.

 

 

 

그런데 히어로 등급 중 하나를 찍어서 보니 풀강 기준 체력이 54만에 공격력이 5만이네요. 강화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등급이 좋은 유닛이 무조건 좋습니다.

 

 

 

뽑기가 가능해졌으니 뽑기나 한 번 해보겠습니다. 미션을 깨서 뽑기권을 줬는데 그냥 뽑는다면 1회당 300 다이아를 소모하네요.

 

 

 

히어로 등급은 없고 마스터 등급이 추가로 두 개 나왔습니다.

 

 

 

기본 유닛으로 노비스 등급의 36짜리 유닛을 쓰다가 마스터 등급의 58짜리 유닛을 쓰니 차이가 너무 많이 납니다. 이 부분에서 코스트, 강화 다 필요 없고 높은 등급이 무조건 최고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과금을 하기에는 게임이 밸런스가 안 맞다 보니 매력이 없어요.

 

 

 

각 유닛은 코스트와 쿨타임이 있는데 마스터 등급의 64 코스트 유닛이 낮은 등급 264 유닛보다 훨씬 나아요.

 

 

 

20 스테이지인가 도착하니 보스 한 명만 나오는데, 여기는 정말 마스터 등급의 유닛이 없었으면 못 깨겠네요.

 

 

게임의 장점

1) 유물 시스템.

 

 

게임의 단점

1) 등급 차이.

2) 유닛 디자인.

 

 

게임이 뭐 하려면 할 수 있겠습니다만 굳이 '더 재밌는 디펜스 게임들을 두고 왜 이 게임을 해야 하는가'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유일하게 유물 시스템만 조금 괜찮다고 느꼈는데 그것도 초반이라 괜찮다고 느꼈지 나중 가면 유물을 얻기 위한 스테이지 반복 작업이 귀찮아서 단점으로 바뀔 수 있는 부분이네요. 또, 등급 차이가 심해서 낮은 등급의 고 코스트 유닛이 너무 무기력하다는 부분이 너무 아쉽습니다. 결국 히어로 등급의 유닛 8마리를 써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또 유닛 디자인도 너무 저랑은 맞지 않아서 괜찮으면 조금 더 플레이하려고 했는데 딱 보스 잡고 삭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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