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공포

[공포] 싱크홀

by 용호정 2020. 4. 17.
728x90

과테말라 시티 싱크홀

싱크홀

땅의 지반이 내려앉아 지면에 커다란 웅덩이 및 구멍이 생기는 현상. 크기와 깊이 모두 천차만별이나, 작은 싱크홀이라고 해도 사람 한 명쯤은 충분히 빠질 수 있습니다. 깊이는 살짝 파인 경우도 있지만, 위 사진처럼 과테말라 싱크홀의 경우 100미터가 넘는 깊이. 해당 싱크홀로 인해 건물이 통째로 사라지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싱크홀은 해외 용어이며, 국내에서는 '땅꺼짐 현상'이라고 지칭합니다.

 

 

 

대한민국 인천 중구 중산동

원인

주로 석회암에서 발생하는데, 지반 암석이 용해되거나 붕괴되어 생기는 현상으로, 지반이 튼튼하다면 일어날 확률은 낮습니다. 도시에서는 노후된 수도관에서 물이 새어나갈 경우 주변의 토사를 쓸어버리고 약화시켜 붕괴가 발생합니다. 일부는 과도한 지하수 퍼내기가 문제가 된다고도 말합니다. 지하수를 너무 많이 퍼내서 지하에 빈 공간이 생기고 그로인해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무너진 것이라는 주장이 있으며 또 다른 주장으로 아스팔트나 콘크리트처럼 물이 스며들지 못하는 도로가 증가함에 따라 해당 지역 일대에 지하수의 유입량이 감소, 고갈되어 빈 공간이 생겨 이곳에서 침하가 발생하고 그에 싱크홀이 생긴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러시아 베레즈니키

1986년 러시아 베레즈니키 마을에서 발생한 싱크홀의 경우 옆에 있는 건물이 작아 보일 정도로 거대한 싱크홀이 홍수로 인해 발생했었습니다. 이 싱크홀의 길이는 80m, 너비는 40m에 깊이는 220m로 깊이는 계속해서 깊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포항 남구 대이동

우리나라의 경우도 싱크홀이 2013년 부터 전국적으로 매년 한 건 이상의 싱크홀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싱크홀이 무서운 점은 도로가 이미 포장되어있어 겉으로 보기에는 멀쩡하기 때문에 그 위치를 미리 알 수 없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건 싱크홀이 발생하는 순간이나, 발생한 후 찍은 영상인데요.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싱크홀 영상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첫 번째 싱크홀 영상에서 나무들이 순식간에 물속으로 빨려들어갈때가 가장 무섭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