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게임 추천

[게임 추천] 머지 택틱스

by 용호정 2021. 1. 12.
728x90

개발사   로드컴플릿
장르   전략
등급   전체 이용가
스토어   구글 플레이, 앱 스토어
개인 평점   8점 / 10점

 

오늘은 '크루세이더 퀘스트'라는 수집형 모바일 RPG 게임으로 유명한 로드 컴플릿의 또 다른 게임이자 전략 디펜스 게임 '머지 택틱스'를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오토가 없기로 유명한 크루세이더 퀘스트와 마찬가지로 이 게임도 손이 좀 바쁘게 움직여야 하는 부분, 눈을 뗄 수 없게 만들었다는 부분에서 로드 컴플릿 답다고 느껴졌는데, 저는 디펜스 게임은 실시간 조작보다 배치해놓고 구경하는 걸 좋아해서 사실 그냥 플레이 후기로 작성할지, 게임 추천으로 작성할지 고민을 했어요. 그런데 계속 플레이를 하면 할수록 괜찮다는 생각이 들어서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게임 초반에 정말 짧은 스토리가 나옵니다. 왕국이 무너지고 새 왕이 필요하다는 간단한 내용이네요.

 

 

 

그리고 역시 다른 모든 게임과 마찬가지로 튜토리얼을 진행합니다.

 

 

 

사령관을 향해 다가오는 적을 막는 게 목표이고, 적은 자동으로 한 칸씩 전진하며 사거리에 들어오면 전투가 진행됩니다. 주의할 점은 적과 가로 배치 상태에서도 싸우긴 하는데 앞으로 갈 수 있으면 계속 앞으로 가기 때문에 길목을 막는 게 중요합니다.

 

 

 

한 웨이브가 끝나면 영토를 확장할 수 있는데, 블럭과 블럭을 합쳐서 다음 단계의 블럭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영토의 확장이 중요해요. 나중 가면 은화가 있어도 자리가 없어서 블럭을 생성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영토 확장을 하면 가끔 아래에 묻힌 유물을 얻을 수 있는데, 은화, 유닛, 추가 확장권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전투 튜토리얼이 끝나면 마을로 이동하면서 건물에 대한 튜토리얼을 진행합니다.

 

 

 

마을에서는 보유한 블럭들도 확인할 수 있는데 종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우선 튜토리얼로는 보병과 궁수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네요. 블럭은 최대 4명까지 편성이 가능하고, 해당 조각을 얻어서 강화를 하면 블럭마다 레벨에 따른 패시브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일정 시간마다 사령관의 스킬도 사용할 수 있는데, 기본으로 지급되는 사령관 '헨리'의 스킬은 은화 생성이네요. 해당 스킬을 누르면 헨리 체력의 1/2만큼 은화를 주고, 휴식 시간에 사용하면 두 배를 지급합니다.

 

 

 

역시 근거리로 막고, 원거리로 뒤에서 공격이 가장 무난한데, 블럭 합성을 하면 체력이 가득 차기 때문에 체력이 떨어진 블럭을 합성해주는 것도 좋은 팁이겠네요. 또 특이한 게 오른쪽 상단을 보시면 배속 진행이 가능한데, 오히려 느리게 0.5배속 진행도 가능합니다.

 

 

 

또, 상점에서는 일정 시간마다 광고를 보고 보상을 얻을 수 있는데, 이게 거의 무조건 봐야 할 정도로 중요해 보여요.

 

 

 

왜냐면 마을에 있는 여신상의 업그레이드 조건이 광고 시청 횟수입니다. 3회를 시청하고 레벨을 올렸는데 다음은 10회, 그다음은 30회네요.

 

 

 

조금 더 진행하니 힐러도 얻을 수 있었고, 버퍼도 얻을 수 있어서 저는 보병, 궁수, 사제, 음유시인 이렇게 4명으로 구성을 했어요. 

 

 

 

조금 더 진행을 해보니 블럭 레벨을 올릴수록 왕국 레벨도 오르는데, 블럭 레벨이 오를수록 골드 소모가 심해지니 왕국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 아무 블럭이나 올리기는 힘들고, 키우는 블럭 위주로 강화를 해야 할 것 같네요.

 

 

이렇게 게임을 진행해봤는데, 처음에는 난이도가 너무 쉬워서 흥미가 없다가 스테이지를 넘어가다 보니 적당한 긴장감이 있고, 조금 더 높은 스테이지를 해보니 못 깨기도 해요. 블럭의 다양함과 여러 조합을 써보는 재미가 있고, 무엇보다 적의 블럭도 쌓이면 합쳐져서 세지는 게 재밌습니다. 저는 아무리 광고 시청 보상을 주더라도 재미없는 게임은 절대 광고를 안 보는데, 이 게임은 광고를 보게 되네요. 그만큼 게임이 괜찮게 느꼈습니다. 이제 단점을 말씀드리자면 제일 처음에 언급했듯 손이 되게 바쁩니다. 마차가 오면 지나갈 길도 만들어줘야 하고, 마법사와 싸울 때는 불타는 바닥에 유닛을 이동시켜줘야 도트 대미지를 받지 않아요. 이게 호불호에 따라 단점으로 느껴질 수 있겠네요. 무조건 수동으로 플레이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처음에는 킹갓캐슬보다 별로라고 생각했는데 유닛 블럭이 나오면 나올수록 훨씬 낫네요. 저는 킹갓캐슬보다 이게 재밌어졌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