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포토샵

[포토샵] 일부 영역 빛나는 효과 내는 법

by 용호정 2021. 4. 26.
728x90

우선 완성 모양인데 이런 스타일을 원하시는 분들은 응용하셔서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참고로 색상 검색 기능필요하기 때문에 포토샵 버전이 14.0 이상이어야 할 거예요.

 

 

 

우선 기본 이미지를 하나 불러와서 빠른 선택 도구(단축키 W)를 선택하여 이미지를 따주세요. 그리고 이미지를 다 따셨으면 상단 선택 및 마스크를 눌러주세요.

 

 

 

그럼 이렇게 창이 바뀌는데 보기 모드에서 배경을 레이어 배경으로 바꾼 후 반경과 다듬기 수치를 조절하고 왼쪽에서 가장자리 다듬기 브러시 도구(단축키 R)를 선택하여 거친 테두리를 부드럽게 바꿔주세요. 그리고 작업이 끝났으면 색상 정화를 클릭 후 레이어 마스크가 있는 새 레이어를 선택하여 확인을 누릅니다.

 

 

 

레이어 마스크가 있는 이런 레이어가 생성됐다면 성공입니다.

 

 

 

배경을 선택조정 레이어에서 색상 검색을 눌러주세요.

 

 

 

속성에서 3DLUT 파일을 Moonlight.3DL로 선택해줍니다.

 

 

 

배경이 어두워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레이어에 마스크를 Ctrl을 누른 채 클릭하면 아까 따놓은 영역이 선택되는데, 나머지를 제외하여 빛 효과를 줄 영역만 선택합니다.

 

 

 

저는 뿔을 제외하고 다른 영역을 해제했습니다. 영역 선택을 마쳤으면 Ctrl + J를 눌러서 별도의 레이어로 만들어주세요.

 

 

 

이렇게 뿔만 분리되어 새 레이어에 생성되었습니다.

 

 

 

조금 더 톤을 균일하게 해 주기 위해 다시 배경을 선택 후 조정 레이어에서 흑백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생성된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조절하여 튀는 톤을 죽여줍니다. 저는 불투명도 50%를 줬습니다.

 

 

 

그리고 빛 효과를 줄 레이어를 선택하여 마우스로 우클릭하여 고급 개체로 변환Ctrl + J를 눌러 레이어를 복제해줍니다.

 

 

 

그리고 기존 레이어와 복사된 두 레이어를 선택하여 그룹화(Ctrl + G)를 해준 후 복사된 레이어는 혼합 모드에서 선형 닷지(추가)를 선택해주세요.

 

 

 

이제 필터 - 흐림 효과 - 가우시안 흐림을 선택하여 수치를 5로 바꿔서 적용해주세요.

 

 

 

가우시안 효과가 적용된 레이어를 Ctrl + J를 눌러 복사 후 아래 가우시안 흐림 효과를 더블클릭하여 수치를 100으로 바꿔줍니다.

 

 

 

이전 과정처럼 레이어를 복사 후 가우시안 수치를 250으로 바꿔주세요.

 

 

 

한번 더 복사하여 500으로 바꿔줍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어느 정도 빛 효과가 적용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그룹화된 폴더를 선택 후 조정 레이어를 눌러서 색조/채도를 눌러주세요.

 

 

 

폴더와 생성된 레이어 사이에 Alt를 누르고 클릭하여 마스크를 적용시켜줍니다.

 

 

 

이제 색상화에 체크하여 원하는 색을 적용시켜 주세요.

 

 

 

채도는 높아야 효과가 잘 나타나기 때문에 90을 줬습니다.

 

 

 

색상은 나중에도 변경 가능하기 때문에 일단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제 레이어 마스크가 있는 레이어를 다시 선택하여(동물만 따 놓은 레이어) 조정 레이어 선택 후 곡선을 선택하세요.

 

 

 

곡선을 살짝 내려서 어둡게 만들어줍니다. 오른쪽 위에 포인트를 내리면 전체적으로 어두워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곡선이 선택된 상태에서 브러시 툴(단축키 B)을 선택하여 검은색을 선택 후 상단에서 흐름을 30%로 조절해주세요. 그리고 빛을 받아서 밝아지는 부분은 칠해서 밝게 해 줍니다. 잘못 칠했다면 흰색을 선택해서 다시 어둡게 해 주시면 돼요.

 

 

 

이제 뿔에 적용된 색조/채도 레이어를 선택하여 Ctrl + J를 눌러 복사해주세요.

 

 

 

그리고 복사된 레이어를 끌어내려서 곡선 위에 두고 Alt 키를 누른 채 경계선을 클릭하면 이렇게 동물에만 적용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Ctrl + I를 눌러서 영역 반전을 시켜줍니다.

 

 

 

다시 브러시 툴(단축키 B)을 선택하여 흰색으로 영역을 칠하여 효과를 줍니다. 브러시의 불투명도를 낮추고 하면 더 섬세한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빨간색이 하다 보니 별로여서 녹색으로 변경을 해줬습니다. 색조/채도 레이어에서 색조만 변경하면 색상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 상태가 마음에 드시면 여기서 멈추셔도 돼요.

 

 

 

하지만 뿔에 효과를 조금 더 주기 위해 은하수 사진을 하나 불러왔습니다. 대충 Milky Way라고 검색하시면 많이 나올 거예요.

 

 

 

불러온 사진의 혼합 모드 스크린으로 바꿔주세요.

 

 

 

그리고 레이어 아래 조정 레이어 왼쪽에 있는 벡터 마스크를 클릭하고 Ctrl + I를 눌러서 마스크 영역을 반전시켜 주세요.

 

 

 

그럼 이런 상태가 되는데 여기서 브러시 툴을 이용하여 뿔 주변을 흰색으로 살짝씩 칠해줍니다.

 

 

 

그럼 이렇게 뿔 주변에 별이 생긴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별이 살짝 겉도는 느낌이 있네요.

 

 

 

은하수 레이어를 선택한 채로 조정 레이어를 눌러서 레벨을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레벨 레이어와 은하수 레이어 사이 경계선을 Alt를 눌러 클릭하여 레벨 레이어를 은하수 레이어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레벨 값을 조금씩 바꿔주면 조금 더 자연스럽게 나타납니다.

 

 

 

값은 딱히 정해진 건 없고 본인이 보면서 조정해주세요.

 

 

 

그리고 조정 레이어를 눌러서 색상 검색을 선택하여 레이어를 하나 만드시고 3DLUT 파일 중 아무거나 선택하여 마음에 드는 효과를 적용시켜 줍니다.

 

 

 

저는 Kodak 5205 Fuji 3510을 적용시켰는데 이게 가장 마음에 드네요.

 

 

 

그럼 이런 사진이 완성됩니다.

 

 

 

응용하면 왼쪽의 빨간 테두리의 소스들을 조합해서 오른쪽의 파란 테두리의 결과물을 내는 이런 식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