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발하임 (Valheim)

[정보] 발하임 초반 나무집 지붕 높이 짓는 법 (데이터 주의)

by 용호정 2021. 2. 24.
728x90

상당히 장문에 이미지까지 많아서 주의를 요합니다.

 

발하임의 건축에서 가장 고생하는 부분은 지붕입니다. 바닥의 면적이 넓어지면 지붕을 올리기 힘들고, 바닥의 넓이가 좁아지면 공간이 너무 작아지죠. 또 넓게 지어도 기둥이 많아지면 돌아다니기 힘들고, 돌집이면 이런 문제가 없는데 나무집은 2층 집 짓기가 상당히 힘들어요.

 

 

 

우선 결과물부터 보여드립니다. 1층이 아닌 2층에 완성된 지붕이며, 2층은 1층보다 지붕 작업 난이도가 높지만 야매로 기둥을 최대한 줄이고 지을 수 있습니다.

 

 

 

우선 바닥에 나무 기둥을 하나 세워보면 파란색입니다. 돌에 의해 완벽하게 힘을 받고 있다는 뜻이에요.

 

 

 

옆으로 나무 들보를 하나 지어보면 녹색이 됩니다. 완벽하진 않지만 꽤 힘을 받고 있다는 뜻입니다.

 

 

 

계속 지으니 주황색이 됐습니다. 이제 슬슬 힘을 받지 못해서 더 지을수록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기둥을 하나 추가해봅니다.

 

 

 

 

주황색의 들보가 녹색으로 바뀌었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이 정도만 이해하시고 바닥 작업에 들어갑니다.

 

 

 

바닥은 넓을수록 지붕 짓기가 힘든데, 지붕을 지어도 높게 지으면 의미가 없는 게 기둥이 많아져서 이동할 때 불편해지고 실용 공간이 적어져요. 때문에 저는 초반에 집을 여러 개 지어서 그 집들을 이어주는 방식을 썼습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초반에 나무집으로 2층 집을 짓고 싶을 때 야매로 짓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층 집의 경우 바닥 공사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나무 벽에 바닥을 붙이면 멀어질수록 색이 바뀌죠.

 

 

 

기둥을 하나 세워주는 것만으로 녹색이 됐지만, 2층 집이 되기 위해선 녹색도 안됩니다.

 

 

 

옆에 돌과 괭이를 사용하여 지반을 올려줘서 바닥을 파란색으로 바꿔야 합니다. (괭이를 들고 마우스 우클릭하여 두 번째 아이콘 선택)

 

 

 

만약 바닥에 노란색이나 녹색을 발견했다?

 

 

 

땅을 올려서 파란색으로 만들어줍니다.

 

 

 

바닥을 올렸더니 돌이 바닥을 조금 뚫고 올라왔다면 그냥 쓰는 걸 추천드립니다. 걸어 다니는데 지장 없어요.

 

 

 

만약 신경 쓰인다면 괭이로 옆 부분을 살짝 깎아서 제거할 수 있긴 합니다. 근데 괭이 판정에 대한 감을 어느 정도 쌓고 하셔야 돼요. 잘못하면 쌓고 내리고 반복하다가 돌만 소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바닥을 지어줬습니다.

 

 

 

그런데 녹색이 보이네요.

 

 

 

바닥을 부수고 돌을 쌓아 올립니다.

 

 

 

다시 덮으면 파란색이 됩니다. 이제 1층의 벽을 세워주세요.

 

 

 

계단을 벽에 붙이고 이제 2층 바닥을 세우는데 세우다 보니 벌써 노란색이 됩니다.

 

 

 

1층 바닥을 하나 부수고 돌을 최대한 쌓아 올립니다.

 

 

 

돌을 쌓다 보면 일정 높이 이상 안 올라가는데 그때까지 쌓아줍니다. 원래 한 칸으로 해야 하지만, 실수로 다른 부분을 눌러서 커졌는데 깎기 귀찮아서 크게 쌓았습니다. 공간 활용하시려면 한 곳으로 쌓아 올리세요.

 

 

 

돌기둥을 쌓아 올린 것 만으로 2층 바닥이 파란색이 됐습니다. (돌기둥 위에는 모닥불을 피우고 옆에 침대를 놓으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벽은 주황이에요. 지붕을 쌓으면 무너질 수도 있겠네요.

 

 

 

우선 지붕을 한 바퀴 둘러줍니다. 벌써 주황빛이라 무너질 것 같지만, 이제 쌓아 올린 돌에 기둥을 붙여서 지붕을 지지해줍시다.

 

 

 

돌에 나무 기둥을 쌓아 지붕을 올리니 녹색 비슷한 색이 나옵니다.

 

 

 

돌과 가까운 부분에 기둥을 붙여가며 조금이라도 힘을 받게 해 주세요. 나무기둥의 맨 아래는 돌에 붙어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지붕의 색을 확인해보니 노란색이 나오는데 빨간색만 아니면 무조건 한 층 더 올릴 수 있습니다.

 

 

 

모닥불 연기가 빠져나갈 구멍도 만들어주시고, 기둥을 최소화해서 2층에 높은 지붕을 쌓았네요.

 

 

 

원래 이 정도 높이라면 벌써 빨간색이 뜨고 무너졌을 테지만 돌에 붙은 기둥의 힘을 받고 있기 때문에 녹색과 노란색 중간의 색상이 나옵니다.

 

 

 

그런데 저건 지붕을 높게 쌓을 수 있다는 걸 보여드린 거고, 그냥 높게 짓지 마시고 이렇게 일정 부분 끊어서 지붕을 지으시면 조금 더 쉽게 지을 수 있습니다.

 

 

 

간혹 보다 보면 이런 부서지지 않는 길쭉한 돌이 있는데 이런 돌을 이용해서 지을 수도 있고, 이미 잡은 보스의 제단의 돌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방법은 다양하고 결론은 공격을 받아도 부서지지 않는 돌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