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20/09/11 이후 메타 변화에 따른 변동사항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글을 써내리기에 앞서 주관적인 견해이므로, 본인의 계획에 있어 참고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본 작성글은 PC에서 읽기 적합하도록 작성되었습니다.
속성 관계 - 유리한 속성의 경우 130%의 피해를 주고, 불리한 속성의 경우 70%의 피해를 줍니다.
상성 관계가 없을 시 서로 100%의 피해를 줍니다.
화 < 수 < 지 < 화 & 광 < 무 < 암 < 광
무속성
무속성의 경우 힐러로 로레인이 있긴 한데, 힐을 쓰긴 써도 자신의 주변에서 힐을 넣기 때문에 상당히 안 좋아요.
힐을 받으러 가도 무빙 하면서 힐을 자기 혼자 쓸 때가 있습니다.
첫 번째 조합
란(딜러) + 란팡(탱커) + 기사(서브 딜러) + 로레인(힐러)
순수 무속성 덱을 꾸릴 경우 그나마 가는 조합입니다.
란과 란팡은 좋은 영웅이 맞지만, 기사와 로레인의 역할이 다소 애매하고
기사는 전용 무기가 있어도 키우기 애매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로레인은 힐러로서 역할을 충분히 해내지 못합니다.
에이미의 경우 근접 피해량 증가를 가지고 있어서 파티에 꽤 잘 맞지만,
연계기가 다운 / 부상이어서 들어갈 자리가 애매합니다.
때문에 이렇게 가는데 순수 무속성 덱이라는 점 외에는 매리트가 없는 조합입니다.
두 번째 조합
란(딜러) + 란팡(탱커) + 기사(서브 딜러) + 파비(힐러)
힐러를 파비로 바꾸는 것만으로도 파티가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굴러갑니다.
그래도 역시 란과 란팡만 믿고 가는 수밖에 없습니다.
기사도 전용 무기가 있으니 키우는 게 그렇게 나쁘진 않지만,
성능을 고려해본다면 차라리 저 자리에 다른 속성의 딜러를 하나 넣어주는 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기사 자리에 바리가 들어가면 가장 좋겠네요.
무속성 덱의 경우 란과 아이돌 에바를 같이 쓰면 시너지가 좋다고 하는데
아이돌 에바가 무속성 공격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시너지가 좋은 건 인정하지만,
사실 유니크 영웅 두 개 써서 안 좋은 조합은 없습니다.
하지만 아이돌 에바의 경우 5성 때 추가되는 힐이 힐량이 미미하다는 이유로
약간 저평가됐었는데 힐러 포지션이 아닌 딜러 포지션으로 인식이 살짝 올라온 상황입니다.
다른 속성덱 조합도 써두긴 했는데, 속성덱은 역시 빠른 성장과 레이드 때문이므로,
결과적으로 최종은 잡덱이며, 시너지를 맞춰서 조합하시면 돼요.
27일 패치를 통해 새로운 무속성 유니크 영웅 '나리'가 추가됐습니다.
연계기는 다운 / 에어본이며 공격 속도 빠르고, 유도 기능 있으며, 벽을 뚫는 공격이 가능합니다.
원거리 방어를 깎는 능력과 파티 시너지가 원거리 피해량 증가라서 바리나 티니아 같은 영웅과 잘 맞겠네요.
또 5성 특수 능력을 보면 적중 시 8초간 방어력 8% 증가, 최대 8 중첩이라는데, 64%면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네요.
출시를 하고 보니 하루 만에 영웅의 평가가 상당히 좋습니다.
무속성으로 길드 레이드 조합을 짜본다면 아에바 + 나리 + 란 + 란팡이 가장 괜찮을 것 같아요.
하지만 유니크 영웅이 세 명이라 부담이 된다면 란 대신 기사를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니크 영웅을 하나 쓰신다면 란을 메인 컨트롤로 하셔도 좋은데,
기본적으로 원거리 영웅이 딜 넣기 좋고, 피하기도 좋아요.
란을 쓰신다면 근접 피해를 올려주는 에이미를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란 + 란팡 + 기사 + 에이미 쓰시면 되는데 딜은 란에게만 기대는 조합이라
위에 적어놓은 파티보다 엄청 낮을 거예요.
기사랑 에이미는 기본적으로 평가가 안 좋으니 그냥 5성 찍었을 때 란 버프용으로 넣어주세요.
세 번째 조합
나리(딜러) + 란팡(탱커) + 기사(서브 딜러) + 파비(힐러)
나리가 추가되면서 란 대신 나리를 기용하는 조합입니다.
두 번째 조합과 같지만, 메인을 란에서 나리로 교체한 조합입니다.
마찬가지로 기사 자리에 차라리 다른 속성의 딜러를 넣어주는 게 좋습니다.
두 명의 유니크 영웅을 키우기 부담된다면 이 조합이 그나마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네 번째 조합
나리(딜러) + 아이돌 에바(서포터) + 란팡(탱커) + 파비(힐러)
아이돌 에바는 우선 서포터 포지션이지만, 사실 딜러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5성 특성이 체력이 낮은 아군에게 5% 회복과 방어력을 5초간 30% 증가시키는데
힐량은 미미한 수준이지만, 5초간 방어력 30% 증가라는 게 마리나의 5성 특성과 유사합니다.
현재 게임이 근거리 딜러는 일반 전투도 힘든 편이고, 게임이 바리 메타이다 보니
콜로세움도 근거리 딜러들은 뭉치기 때문에 상당히 불리합니다.
때문에 무속의 경우 나리가 나오고 나서 란의 자리를 대신할 수 있고,
나리라는 캐릭터 자체의 성능도 나쁘지 않기 때문에 훨씬 강해진 것은 확실합니다.
그리고 나리 자체가 원거리 영웅과 잘 맞아서 다른 속성에 들어가기도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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